본문 바로가기
러닝용품 리뷰

나이키 카본화 러닝화 알파플라이3 60km 러닝 후기(베이퍼플라이3 비교)

by Six stars 2024. 9. 24.

 지난달에 나이키 드러우 당첨했음에도 정작 '과연 내가 신을만한 실력인가'에 대한 의문이 강하게 들어 모셔두기만 했었다. 그러다 이번 뉴욕마라톤 착장으로 결정하면서 미리 적응 훈련을 해봤다. 

 

 앞서 즐겨신어오던 첫 카본화 베이퍼 플라이3는 어느덧 누적 310km의 마일리지를 쌓아 가고 있다. 덕분에 알파플라이3를 신어보자마자 확실히 다른 체감을 더욱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나처럼 알파플라이3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을 남기고 싶어 이렇게 후기를 적어본다

 

본론에 앞서 알파플라이는 인터벌 10km와 공주백제마라톤 32km 장거리를 포함하여 5번 신어보았다. 절대적으로 많은 데이터는 아니지만 쿠션화부터 카본화까지 다양한 러닝화로 월 마일리지 250km 이상을 뛰니까 다른 러닝화와 비교 및 구분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베이퍼 플라이3 사이즈 후기

 

 

알파플라이3 퍼플

 

1. 쿠션

  일단 베이퍼 플라이3와 비슷하게 쿠션이 상당히 좋았다. 특히 전족부 쪽에 쿠션이 확실히 더 잘 느껴졌다. 상대적으로 덜하긴 했으나 중족부 역시 잘 느껴졌다. 아마도 카본의 탄성과 반발력으로 인한 충격을 어느정도 상쇄시켜주기 위해서 더욱 두텁게 만든게 아닐까 싶다. 

 

 미드솔 두께 역시 베이퍼플라이3와 똑같이 중족부 기준으로 40mm이며 오프셋(드롭)은 8mm이다. 세계육상연맹에서 정해놓은 기준(40mm)를 꽉채운 두께다. 하지만 베이퍼보다 굽이 훨씬 높은 느낌이다. 무언가 통굽 위에서 걷는 느낌이다. 키가 커보이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그런지 자칫하다간 발목이 꺾일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이 살짝 생겼다. 베이퍼에서는 그런 느낌이 전혀 없었는데 두께와 높이까지 같은 스펙인 걸 확인하니, 아마도 발바닥 면적이 달라서 그러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알파플라이3가 체감상 발바닥 면적이 더 좁은 느낌이었다. 마찬가지로 발볼도 조금 더 좁은 느낌이다. (참고로 보통 발볼이다. 나의 상세 발사이즈는 아래 시착 후기에서 확인가능하다.)

알파 플라이3 사이즈 후기

 

2. 반발력

 앞서 말한대로 베이퍼나 알파 둘 다 반발력을 상쇄하기 위해 쿠션을 두껍게 만들어 놓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알파플라이의 반발력은 베이퍼플라이3보다 훨씬 강했다. 뛰는 소리만 들어봐도 통채로 스프링을 달아놓은 것처럼 텅텅 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물론 뛸 때도 몇 발자국만 뛰어봐도 느껴진다. 

 

 베이퍼플라이3를 처음 신어봤을때는 반발력보다는 쿠셔닝이 상당히 좋다고 느껴졌었는데, 알파플라이3는 몸 전체적으로 몸 자체가 가벼운 느낌이었다. 문자 그대로 발 밑에 스프링을 달아놓은 느낌이었다.

 

 어쩌면 그래서 발목 염좌가 더욱 걱정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아닐까 싶었다. 탄성이 확실히 좋으니까 쿠션을 조금 더 느끼기 좋았지만, 20km 정도 지나니 베이퍼와 마찬가지로 발바닥이 딱딱해지는 느낌이 들긴 했다.

(족저근막염 때문으로 의심)

 

 

3. 체감무게

 체감 무게는 베이퍼와 비슷하거나 더 가볍게 느껴졌다. 스펙상으로는 베이퍼플라이가 200g이고 알파플라이가 218g으로 더 무거운 것이 맞는데 체감은 반대로 느껴졌다. 아무래도 반발력이 알파플라이가 더 좋아서 그렇게 느껴지는 게 아닐까 싶다. (참고로 진짜 넘사벽으로 가벼운 러닝화는 스트릭 플라이다.)

 

 어쩌면 신상 효과로 제대로 못느끼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알파플라이가 베이퍼플라이에 비해 꽤 무거운 것은 아니니까 무게는 걱정안해도 괜찮겠다. 

 

 

4. 추천여부

 일단 알파플라이3는 드러우 당첨이거나 크림 등 리셀을 구매하지 않는 이상 구매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구매를 추천하진 않는다. 물론 반발력은 확실히 베이퍼와 그 느낌 자체가 다르다.

 

 성능 자체는 진짜 카본화라고 생각될 정도로 좋았지만, 현재 시점에서 베이퍼플라이를 10만원 후반대에 구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그리고 가격 대비로 봤을 때는 망설여진다고 생각한다. 

 

 러닝에 투자할 여력이 많거나 그만큼 기록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응당 추천하는 제품이나 다른 카본화와 구매를 비교하고 있다면 아직까지는 가성비로 베이퍼플라이3를 추천하는 바이다.